연평균 두 자리수 성장… 꾸준히 성장 중인 중국 펫푸드 시장

중국은 인구 고령화와 결혼율 저하, 출산율 하락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1~2인 가구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서적이며 감정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2019년 중국 내 반려동물 양육자는 6,120만 명으로 2018년 대비 472만 명 증가하였다. 반려동물 양육자가 증가한 만큼 반려동물 시장규모도 급증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에 반려동물 시장규모를 보면 전년 대비 18% 증가한 2,024억 위안을 기록하였으며 2010~2019년 10년 간 연평균성장률(CAGR)은 무려 35%에 달한다. 반려동물 식품 시장은 반려동물 관련 제품시장 중 소비규모가 가장 큰 부분으로 펫코노미의 시장호조에 힘입어 반려동물 식품시장도 빠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관련 시장규모는 2010년 100억 위안에서 2019년 701억 위안으로 7배나 증가하였으며 연평균성장률(CAGR)은 24%에 달한다.

[크기변환]1_반려동물 양육자수 증가.png
중국 반려동물 양육자 증가량 추이(출처: 치엔잔산업연구원)

[크기변환]2_제품별 시장 점유율.png
제품별 시장 점유율 (출처: 궈하이증권연구소)

반려동물 식품은 크게 사료, 간식, 건강 보조 식품으로 나뉘며 사료가 여전히 가장 큰 비율인 64.17%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간식(31.76%)과 건강 보조 식품(4.07%) 순이다. 식품 시장 중 사료가 가장 큰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반려동물에게 더욱 균형적인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기본 사료 외에도 간식과 건강 보조 식품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는 등 관련 식품의 구매비율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크기변환]3_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규모.png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규모 (출처: 치엔잔산업연구원)

반려동물 양육자들의 상호교류와 소비자 리뷰 그리고 전문 지식인들의 정보공유 등이 보편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욱 쉽고 빠르게 관련 전문 지식을 취득할 수 있어 전체적인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양육자들은 더욱 건강하고 과학적인 음식을 구매하기 시작하였으며 관련 음식 수요도 다양해지고 있다. 《2019년 중국 반려동물 업계 백서》에서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소비자가 반려동물 사료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영양’이며 간식 구매 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원료 성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크기변환]4_사료 구매시 중시요인.png
반려동물 양육자 사료 구매시 중요 요인 (2019년 중국 반려동물 업계 백서)

[크기변환]5_간식구매시 중시요인.png
반려동물 양육자 간식 구매시 중요 요인 (2019년 중국 반려동물 업계 백서)

Mars, Nestle 등 외국 유명 브랜드들은 브랜드 영향력과 다양한 오프라인 매장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초기 중국 반려동물 식품 시장 선점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로컬 브랜드들 또한 높은 가격 경쟁력과 제품 기술력을 필두로 새로운 유통 채널 등을 활용하여 추격에 나서는 등 국내외 브랜드간의 경쟁이 뜨겁다. 징둥(JD) 빅데이터에서 발표한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축제 ‘솽스이’ 기간 내 사료/간식 판매량 상위 10대 브랜드를 보면, 강아지 사료와 강아지 간식 분야에서 중국 브랜드가 우세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위에 랭크된 1, 2위가 전부 중국 브랜드이며 특히 강아지 간식에서는 총 8개의 중국 브랜드가 포진되어 있다. 하지만 고양이 사료 분야에서는 외국 브랜드가 순위나 브랜드 수량에서 모두 절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고양이 간식은 중국 브랜드가 비록 1위를 차지하였지만, 브랜드 진입 수량으로부터 볼 때, 외국 브랜드가 로컬 브랜드에 비해 더욱 많다.

[크기변환]6_사료간식 판매량 10대 브랜드.JPG
중국 내 반려동물 사료/간식 판매량 10대 브랜드 (출처: 징둥빅데이터_20년 11월 11일 기준)

중국의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대한 지출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수한 반려동물 식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 식품시장은 일반에서 프리미엄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되어 나아가고 있으며 맞춤형 제품과 더불어 개성화된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10년 전 반려동물 식품 판매 채널을 놓고 보면,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는 많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가장 중요한 판매 채널(2019년 기준 시장점유율 50%)로 온라인이 급부상하고 있다. 온라인상에는 고/중/저가의 다양한 제품이 골고루 분포되어 판매되고 있을 뿐 아니라 편리한 결재와 빠른 배송 그리고 다양한 할인행사 등이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

[크기변환]7_유통채널별 시장점유율.png
중국 유통채널별 시장 점유율 (출처: 유로모니터)

KOTRA 상하이무역관이 인터뷰한 치엔잔산업연구원의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 일본 등 다른 나라와 비교 시 1인당 반려동물 보유율이 낮은 편이다. 펫 문화의 지속적인 확대와 더불어 1~2인 가구의 증대 및 주민의 고령화의 추세로 인해 향후 중국 반려동물 양육자 수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에서의 반려동물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반려동물 생활의 질적 향상이 갈수록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이들이 주로 소비하는 식품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용품, 의료 서비스 등에서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우리기업의 경우에도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급변하는 트렌드와 다양한 흐름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경쟁 대상과의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중국의 온라인 쇼핑행사(솽스이 등) 및 KOL 마케팅 전략, 반려동물 교육, 전문지식 전수 등 다양한 콘텐츠로 소비자와의 소통에 나서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